Doing/Kotlin
기초문법
YongArtist
2020. 10. 10. 10:24
기초문법
변수와 기본 데이터형, 리터럴
리터럴
- 프로그래밍의 경우, 소스 코드의 안에서 직접 기술한 데이터의 그 것을 가리킴
- 27 -> 정수 데이터
- "Kotlin" -> 문자열 데이터를 나타냄
1
2
3
4
|
fun main(){
var number = 12
println(number.javaClass)
}
|
cs |
변수(★)
- 프로그램 안의 데이터를 기억해두기 위해서 데이터에 이름을 붙인 것
- val(or var) 변수명: 타입(형) = 식(or 리터럴)
1
2
3
4
|
fun main(){
val foo: Int = 123 // val : 변경 불가능
var bar: String = "Hello" // var : 변경 가능
}
|
cs |
묵시적인 형변환은 하지 않는 것이 원칙
- 명시적인 형변환 필요
1
2
3
4
5
6
7
8
|
fun main(){
val int: Int = 123 // 여기서 int, long은 단순 변수일 뿐
// val long: Long = int kotlin은 묵시적 형변환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명시적 형변환 필요
val long: Long = int.toLong()
println("int: ${int.javaClass}, long:${long.javaClass}")
}
|
cs |
타입추론
자료형을 명시적으로 기술하지 않아도 변수에 자동으로 데이터형에 따른 타입을 지정해줌.